본문 바로가기
기타/자격증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합격 후기와 정보(전공자)

by Electrohyun 2025. 11. 30.

4줄 요약

  1. 4일간 공부했습니다. (개념 2일(5시간) + 덤프 1일(6시간) + 시험 당일 정리)
  2. 덤프(기출)랑 거의 비슷하게 출제되며, 번역 문제로 인한 두려움이나 걱정은 거의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Stephane Maarek님의 Udemy 강의를 통해 개념을 학습했습니다.
  4. https://kananinirav.com/practice-exam/exams.html 이 사이트에서 덤프 1번부터 12번까지의 문제만 돌려서 풀었습니다!

이번 글 요약

개요

 안녕하세요! electrohyun입니다. 저는 학교에서 웹 개발 동아리인 [모던 애자일]에서 10기 활동을 하며 프론트엔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배포나 서버 쪽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EC2? S3? 뭐였지..." 하면서 다시 인터넷에서 찾아보고는 했습니다.

 

 개발자로서 클라우드 기초 지식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무엇보다 규모에 상관없이 어떤 '성공'을 통해 동기부여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다 기말고사 기간 전 시간을 내어 AWS 자격증 중 가장 입문 단계인 Cloud Practitioner (CLF-C02) 에 도전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시험 준비하기 [이론 편]

 자격증 시험은 문제 은행으로 된 것만 응시해 왔고, 다행히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도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가 되었기 때문에 4일만 있어도 합격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공인 교육(Skill builder)가 있긴 하지만, 저는 "돈을 쓰면 반드시 합격한다"라는 징크스가 있어서 유데미에서 강의를 찾았습니다.

 

 

 그러던 도중 유데미에서 Stephane Maarek씨의 강의를 알게 되었는데요, 마침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세일을 하더라고요. 세일이 하루 남았다는 이야기도 적혀 있었는데, 시험 끝나고 일주일 지나서 지금 보니 아직도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이 진행 중이네요. 저는 이런 거 잘 넘어가는 타입인 것 같습니다. ㅋㅋㅋ 중요하지는 않은 이야기고요, 하여튼 이 분의 강의로 개념을 완주했습니다. 많이 물어보실 것 같은 거는 목록 형태로 정리해서 제 생각을(제 생각입니다! 정답이 아닙니다!!) 덧붙이겠습니다.

 

1. 개념 공부를 얼마나 해야 하나요?

-> 서비스 이름을 말하면, 그 서비스랑 연관된 키워드를 떠올리거나 설명할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공부를 하시면서,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 강의 전체의 60~65%쯤 되면 합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걸 방증하듯 합격 점수도 1000점 만점 중 70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2. 실습도 해봐야 하나요?

-> 합격만 목표라면 저는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앞으로 AWS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활용하실 분들이라면 굳이 자격증 취득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해보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이것과는 별개로 실습을 진행하시면 절대 까먹지 않게 되기는 한답니다.

 

3. 강의 번역이 이상해요...

-> 괜찮습니다!(라기 보다는 이미 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 문제 풀다 보면 이게 어떤 건지 퍼즐 맞춰지듯 매칭이 됩니다.

 

 

시험 준비하기 [덤프 편]

 

제가 참고한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kananinirav.com/practice-exam/exams.html

 

Practice Exam

If you are preparing for AWS Cloud Practitioner Exam (CLF-C02), this guide will help you with quick revision before the exam. I share the notes I used to study and pass exam.

kananinirav.com

 

이 사이트에서 1~12번 세트를 계속해서 풀었고, 다시 풀었음에도 틀린 문제는 노션에 번호만 정리해 놓고 시험 보는 날 아침에 다시 풀어봤던 것 같아요. 문제를 이해하고 왜 그런지 아는 것도 너무너무 좋지만, 시간이 촉박하고 정말 합격이 간절하다면 문제와 답을 외워도 괜찮아요!

 

1. 시험 번역 어떻게 하셨나요?

-> 다들 이미 아시겠지만 시험장에서는 영어 원문을 보는 버튼이 제공됩니다. 덤프 문제를 풀 때는 크롬의 웹사이트 번역 기능을 이용해 풀었고, 번역 품질이 떨어지거나 했던 문제는 거의 드물었던 것 같아요. 안심하고 푸셔도 됩니다!

 

2. 비슷한 서비스가 너무 많아요....

-> 개인별 편차가 있겠으나 저도 외우는 공부는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정말 정말 덤프 문제를 계속 풀어서 계속 틀리는 거만 이론강의를 한번 더 보고, 노션에 적어서 암기하려고 했습니다! 만약 저 같은 성향이 있으시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도전해 보세요.

 

3. 덤프 정답을 믿어도 되나요?

-> examtopics 같은 사이트에서 덤프를 준비하신 분들도 계신데, 저는 위 사이트에서 덤프를 풀었었습니다. 그리고 답이 틀린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엥? 왜 이게 이거야" 싶은 부분만 ChatGPT와 Gemini를 통해 검증해 보세요. 의외로 그 감이 맞을 때가 꽤 있어요.

 

4. 이렇게 덤프 돌리면서, 얼마나 맞아야 합격권인가요?

-> 제 기준으로는 9~11개(10개 안팎)으로 틀려야 합격권이라고 생각합니다.

 

💡 Tip: 단어와 보기를 매핑시켜 보세요! (웨어하우스 -> Redshift)

 

 

시험 응시하기 [오프라인, 앤아버 어학원 강남센터]

1. 긴장되는 입실

 시험 시작 30분 전에 도착했습니다. 신분증(여권/주민등록증) 검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이, AWS 시험을 응시하실 때 작성한 영문명과 일치하는 신용카드나 신분증을 반드시 챙겨가야 합니다! (제 추천으로는 주민등록증+신용카드 조합을 추천합니다.)

 

 여권을 가져가야 하나 싶어서 당일에 조금 패닉이 왔는데 오프라인 응시라서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

 

 도착해서 얼굴을 촬영하고, 가진 물품을 사물함에 다 보관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을 보는 동안만 문제 관련해서 자유롭게 메모할 수 있도록 코팅된 용지에 보드마카를 주시고, 시험 전에 주의 사항을 전부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시험을 응시하러 입장합니다.

 

2. 충격과 공포의 UI

 시험장은 칸막이가 쳐져있고 뭔가 사람 숨소리나 마우스 클릭소리만 들리는 긴장되는 분위기였습니다. 자리에 앉아보니 아까 촬영한 제 사진이 나와있더라고요. 시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XP 같은 피어슨뷰 프로그램이 여러분을 반겨줄 겁니다. (UI가 옛날 느낌이라 이때 약간 웃겨서 긴장이 풀렸어요.)

 

 시험 시간은 90분이고, 65문제입니다.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우측 상단에 플래그 버튼을 눌러 검토 단계에서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15문제 정도 페이크 문제가 출제되는데, 저는 전부 CLF-002 범위 밖에서 출제되는 줄 알았는데 뭐라고 할까, 4~5문제 정도만 그랬고 나머지 문제들은 CLF-002 수준처럼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플래그가 15개 정도 꽂혀 있었는데, "아 망했다" 싶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것들이 덤프 문제였던 것 같아요.

 

 검토 단계가 끝나면 시험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이것저것 물어봅니다. 시험에 대해 불만이 있었는지 모르고 마지막에 이번 시험이 쉬웠습니까? 같은 문항도 나왔던 것 같은데 내가 답변을 잘했나?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문이 끝나면 잔인하게도 바로 합격 여부가 나타납니다. (합격/불합격)으로요! 점수는 시험 응시한 날 오후 11시쯤(시험으로부터 5시간 뒤) 이메일로 왔던 것 같아요.(Credly에서 쓸 수 있는 합격 배지가 먼저 도착하면, 그때쯤 자격증 사이트에서 점수 리포트를 먼저 보실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저도 점수가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확실히 합격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동기부여가 되고 또 성공의 기쁨을 주는 것 같습니다. ☺️

(다음에는 SAA도 도전해볼까 싶네요.)

 

 글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AWS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

'기타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4회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합격 후기  (3) 2025.01.16